12/1(토) 9호선 3단계 개통…급행열차 모두 6량으로 운행
2018/10/05 - [서울시정보] - [서울시 정보]지하철 9호선 3단계 10월 7일부터 시범운전(열차시간표 변경), 12월 1일 개통
12/1(토) 9호선 3단계 개통…급행열차 모두 6량으로 운행- 12.1(토) 삼전역~중앙보훈병원 구간(8개역) 개통으로 동서간 이동편의 증진- 김포공항~올림픽공원 22분 단축, 환승 없이 급행열차로 50분만에 주파- 혼잡증가 억제 위해 일반열차 1편성→김포공항~신논현 급행셔틀 전환, 급행 전량 6량화- 10.7일(일)부터 영업시운전 들어가…운행거리 증가로 변경되는 운행시간표 유의 당부 |
□ 서울시가 12월 1일(토) 9호선 3단계 구간(삼전역~중앙보훈병원역) 8개역 개통을 앞두고, 10월 7일(일)부터 변경된 운행시간표에 따라 영업시운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.
<김포공항~올림픽공원 구간 지금보다 22분 단축… 환승 없이 50분 만에>
□ 현재 운행 중인 1단계 김포공항~여의도~신논현, 2단계 언주역~종합운동장에 이어, 12월 1일 3단계 구간인 삼전역~중앙보훈병원역이 개통되면, 강서에서 여의도, 강남 등 주요 업무지구를 거쳐 강동까지 시민들의 이동편의가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.
□ 특히, 김포공항역~올림픽공원역까지 9호선 급행열차로 환승 없이 50분 만에 도착할 수 있게 되어, 기존 지하철 이용시간 대비 약 22분 단축된다.
○ 현재 김포공항역에서 올림픽공원역까지 가장 빨리 가려면 공항철도를 이용하여 공덕역에서 5호선으로 환승, 올림픽공원역에 도착하기까지 72분이 소요된다.
□ 또한, 3단계 구간에 새롭게 개통하는 8개역, ▴삼전 ▴석촌고분 ▴석촌 ▴송파나루 ▴한성백제 ▴올림픽공원 ▴둔촌오륜 ▴중앙보훈병원역 주변 지역에 대한 접근성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.
○ 석촌역은 8호선, 올림픽공원역은 5호선으로 각각 환승이 가능하다.
□ 한편, 서울시는 개통 준비를 위해 10월 7일(일)부터 영업시운전에 들어간다며, 이 날 첫 차부터 변경되는 운행시간표를 사전에 확인해줄 것을 당부했다. 다만, 영업시운전 기간에는 3단계 구간 역사에서는 승객을 탑승시키지 않는다.
○ 영업시운전에 들어가면 운행거리가 약 8.9km 길어지면서 운행횟수가 평일기준 502회→458회, 주말기준 416회→388회로 줄어든다.
○ 이에 따라 출근시간대 배차간격은 약 0.6~1.5분, 그 밖의 시간대에는 급행, 일반열차 모두 1분씩 늘어난다.
○ 변경되는 운행시간표는 9호선 승강장 및 대합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.
<일반 1편성→급행으로 전환, 개통 시까지 모든 급행열차에 6량 열차 투입>
□ 10.7일 3단계 구간 개통에 따른 혼잡도 증가를 최소화하기 위해, 영업시운전부터 일반열차 1편성을 김포공항~신논현을 왕복하는 셔틀급행열차로 전환해 운행한다.
□ 또한, 혼잡도 완화효과가 큰 6량 열차 투입을 서둘러, 현재 10편성인 6량 급행열차를 12월 1일 3단계 개통까지 20편성(운행 18, 예비 2)으로 2배 늘린다.
○ 일반열차까지 모두 6량으로 전환되는 내년 말에는 운행열차를 3편성 늘려, 모두 40편성을 운행하여 배차간격도 단축할 예정이다.
< 지하철 9호선 6량 열차 투입 계획(운행열차 기준) >
□ 위와 같이 급행열차를 1편성 늘리고, 급행열차를 모두 6량 열차로 투입하면, 개통 일에는 열차내 혼잡도가 현재와 비슷하거나, 약간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.
□ 한편, 서울시는 영업시운전 기간 동안 주요 혼잡역사에 인원을 배치해 열차내 혼잡도, 이용현황을 파악하고, 문제점을 보완해 개통 일에는 큰 혼란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.
□ 또한, 개통 이후에도 이용 수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·분석하고 혼잡구간인 김포공항~여의도·강남구간의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추가 열차 투입 등 열차운행 계획 조정을 다각적으로 검토, 시행하겠다고 밝혔다.
출처 : 서울특별시 에서 18년 작성한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제공부서
[도시교통본부 - 교통기획관 - 교통정책과]를 이용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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