서울시정보

서울시, 신성장동력산업 '항체신약' 홍콩 투자 연구센터 DMC 유치 인쇄스크랩

dongjja 2018. 12. 28. 07:00
728x90
반응형

서울시, 신성장동력산업 '항체신약' 홍콩 투자 연구센터 DMC 유치









□ 서울시가 홍콩 소재 토모이케 인더스트리얼사가 투자하는 항체신약 후보물질 연구개발센터 '㈜에이바이오텍(A-Biotech)'을 DMC 산학협력연구센터에 유치했다. 항체의약품 분야는 국내 산업에 파급효과가 큰 신성장동력산업으로 꼽힌다. 전 세계적으로 매년 12.6% 이상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국내는 아직 초기 단계다.

 

※ 항체의약품 시장 : 2013년 634억달러 규모에서 2019년 1,226억달러 규모로 성장, 전 세계 의약품 매출액 기준 top 10 의약품에 항체 의약품이 5종이 포함돼 있음

 

□ 서울시는 토모이케 인더스트리얼사가 국내에 연구개발센터를 유치한다는 계획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(KOTRA)에 접수된 후 DMC를 최적의 유치 대상지로 소개하는 등 적극적인 유치전을 펼쳐 지난 1월 유치를 확정짓고 4월에 투자유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.

 

□ 이어서 시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27일(목) ㈜에이바이오텍을 서비스형 외국인투자지역으로 지정 고시한다. 지난 '17년 전 세계 로봇수술 1위 기업 인튜이티브서지컬(Intuitive Surgical)에 이어 두 번째다.

 

○ 서비스형 외국인투자지역은 고부가가치 지식서비스업 분야에 외국인투자 유치 활성화를 위해 '11년 도입된 제도다. 앞서 지난 11일(화) 산업통상자원부가 개최한 제92회 외국인투자위원회에서 ㈜에이바이오텍을 서비스형 외국인투자지역으로 지정하기로 의결했다.

 

□ 서울시는 고부가가치 신성장산업 육성을 위해 ㈜에이바이오텍에 대한 서비스형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을 추진했다. 시는 지식서비스업, 글로벌 기업의 R&D센터 같이 투자 대비 산업 파급효과가 큰 서비스 업종을 서울에 유치하기 위해 외국인투자지역을 지정·고시를 해오고 있다.

 

□ 서비스형 외국인투자지역으로 지정되면 인센티브로 임대료의 50% 범위 내에서 5년 간 지원(국·시비 매칭) 대상이 된다.

 

□ 시는 ㈜에이바이오텍 유치를 계기로 앞으로도 중앙부처와 협업해 글로벌 기업의 R&D센터, 고부가가치 지식서비스 분야, 신성장동력산업 분야의 외국인 투자유치를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.

 

□ 한편, ㈜에이바이오텍은 모회사인 토모이케사가 340만 불(35억 원)을 투자해 설립한 항체신약 후보물질 관련 R&D센터다. 20여 명(연구인력 5명 포함)을 채용해 국내의 척박한 항체신약 후보물질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.

 

○ ㈜에이바이오텍은 일본으로부터 받은 1조개의 항체라이브러리 기술(미국·영국 특허)의 국내 도입을 추진해 항체 신약 후보물질과 히트항체, 이중항체 등의 상용과 연구개발을 통한 항체 항암제, 호흡기질환 의약품 등을 개발하게 된다.

 

○ ㈜에이바이오텍의 모회사인 토모이케 인더스트리얼사는 올해 초 일본 오사카 GSP 연구소를 인수해 1조개의 항체라이브러리(미국·영국 특허) 국내 도입을 추진했다. GSP연구소는 인간게놈 연구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시미즈 노부요시 교수가 직접 설립한 곳이다.

 

※ 항체 라이브러리 : 특정 항원에 선택적 결합이 가능한 무작위 항체들의 조합군

 

※ 히트 항체 : 특정 질병(항원)에 효과적으로 반응하는 항체

 

○ 한편 항체신약 후보물질 사업은 「조세특례제한법(제121조의2)」에 따라 국내산업 구조 고도화와 국제경쟁력 강화에 긴요한 신성장동력산업으로 국가에서 조세감면(법인세, 소득세 등) 제도를 통해 유치를 권장하는 산업이다.

 

□ 정도영 ㈜에이바이오텍 대표이사는 “대한민국 정부와 서울시의 적극적인 외국인 투자에 대한 지원을 바탕으로, 일본으로부터 이전받은 선진화된 항체 원천기술과 특허를 활용해 국내외 바이오연구소 및 제약회사와 공동연구를 진행할 예정”이라며 “대한민국 항체의약품 관련 바이오제약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혁신적인 항체신약을 개발하겠다”고 소감을 밝혔다.

 

□ 조인동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은 “그동안 서울시는 유망기업 유치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노력을 해왔다. 작년 1호 지정에 이어 올해도 서비스형 외국인투자지역을 추가 지정해 국내 산업에 파급효과가 큰 신성장동력산업을 육성해 나가겠다”며 “앞으로도 서울의 주요 산업클러스터에 유망기업을 유치해 양질의 청년일자리 창출과 경제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말했다.

 

붙임. 에이바이오텍 투자유치 개요 및 서비스형 외국인투자지역 제도

 





출처 : 서울특별시 에서 18년 작성한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제공부서

[경제기획관 - 투자유치과]를 이용함.

해당 저작물은 서울특별시 새소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



 

잘보셨다면 공감 한번씩 눌러주세요 큰 힘이됩니다.


(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.)

반응형